본문 바로가기
영양제 그리고 약들

광동 대추쌍화 광동쌍화 쌍화탕 금탕 원탕 비교분석 1

by 념소 2023. 9. 6.

우선 이제는 국내약 종류로 넘어가봅니다. 국내약이라는 것도 심오한 세계가 있더군요. 표현이 그렇지만 저도 몇 번 당했습니다. 쌍화탕은 여러 용도로 먹긴 하지만 담터에서 나오는 쌍화차가 달달하니 한동안 커피를 안마실 때는 자주 먹었습니다. 그리고, 쌍화탕이라고 불리는 이 세계가 많은 단계가 있고, 진정한 쌍화탕이라 하기에도 무리가 있는 제품도 많았습니다. 

쌍화탕의 효능에 대해서는 너무 많은 글들이 있으니 참고하시되, 감기약이 아닌 피로회복제라는 사실

자 이렇게 이해하시고 시작하고자 합니다.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파는 대추쌍화 외

광동 대추쌍화

생각맛이 강하게 나는 대추쌍화입니다. 일하다가 몸이 으슬거리거나, 동료가 몸이 안좋다고 하면 편의점에서 사다주는 고마운 제품이죠. 따뜻한 상태로 팔아서 쉽게 먹거나, 하는 제품입니다. 

많이들 아시겠지만,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파는 약도 성분이 약국에서 파는 약들과 성분이 약한 경우가 많다는 사실이죠.

이 제품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분표를 볼까요?

광동 대추쌍화 성분

정제수, 기타과당, 기타설탕, 생강쌍화농축액[대추, 당귀, 숙지황, 갈근 황기 천궁, 감초, 작약, 건강, 계피] 1.7, 대추농축액 0.3, 생강농축액 0.15, 농축사과과즙, 덱스트린, 천연 향료... 쭈욱 내려갑니다.

주된 성분으로 보통 원료를 시작하는데, 이 제품은 정제수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과당 설탕을 지나서야 농축액이 나옵니다. 그런데 정말 말 그대로 농축액입니다. 대추가 얼마나 들어갔는지 숙지황이 얼마가 들어가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안나옵니다. 

식품유형이 액상차입니다. 약이 아니라 그냥 차입니다. 그리고 '원재료명 및 함량'입니다. 보통 의약품은 '원료약품 및 그 분량'으로 나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름에 "탕"이라는 글씨가 없습니다. 

아 그런데 제 입맛에는 엄청 강했는데, 나중에는 조금 익숙해 지긴 했네요. 음료로는 먹을만 합니다

 

광동쌍화 외

광동쌍화

두번째는 광동쌍화입니다. 왜 위에 유사한 상품을 사고 굳이 또 언급을 한 이유가, 약국에서 구매한 제품이라는 거죠. 약국가서 "쌍화탕 주세요" 했더니, 이것을 줬습니다. 광동이라 써있길래 쌍화탕인가보다 했습니다. 

그리고 집에 가져와서 봤는데, 한마디로 이것도 진짜라 하기에는 조금 뭐한 제품이었습니다. 한마디로 이것이 제가 서두에서 당했다고 말하는 것이죠. 쌍화탕을 달라고 한 것인데, '그게 그거지'라고 생각을 했을 수도 있고, 이게 모르긴 몰라도 원가가 더 저렴하니 '돈 벌었다'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겠지만, 기분은 별로 유쾌하지는 않더라고요.

정제수, 진쌍화농축액 (작약, 대추, 칡뿌리(갈근), 건강, 숙지황, 황기, 천궁, 감초, 당귀, 계피), 기타과당, 기타설탕, ... 쭈욱 내려갑니다.

이것도 정제수가 제일 앞에 있습니다. 그리고 농축액이라고 나옵니다. 말 그대로 농축액을 물에 탄 제품인거죠. 더 어이없었던 사실은 쌍화탕과 같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대추쌍화보다 기타과당과 기타설탕이 뒤로 밀렸죠. 확실히 덜 답니다.

역시 식품유형이 액상차이고, 이름에 "탕"이 없습니다. 똑같은 곳에 갔는데, 또 이것을 주길래 바로 제대로 된 쌍화탕을 주더라고요.

약국에 가서 쌍화탕 드실 때는 꼭 "탕"을 확인하세요. 

 

쌍화탕

드디어 쌍화탕으로 넘어왔습니다. 

광동 쌍화탕

유효성분 : 쌍화탕연조엑스(별규) 4.2g [작약 3.13, 숙지황 1.25, 황기 1.25, 당귀 1.25, 천궁 1.25, 육계 0.94, 감초 0.94, 건강 0.167, 대추 0.67] 기타첨가제... 써있습니다.

이제 드디어 "탕"으로 넘어왔습니다. 정말 약이 되는거죠. 그 전까지는 이 약의 상위 단계라는게 있는 줄 몰랐는데, 그때 아무생각없이 '이것보다 더 좋은것은 없어요?'라고 약사님께 물어보니, 있답니다. 있긴 있는데 더 비싸답니다. 그래서 달라고 달라고 해서 금탕, 원탕까지 알게 된거죠.

사실 금탕, 원탕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죠. 그리고  3종을 자세히 비교를 해보려고 하는데 내용이 길어질 것 같아서 다음편으로 미루겠습니다.

쌍화탕부터 약국에서만 판매합니다